티스토리 뷰

사회이슈

터키 환율 조회계산(리라)

욜로하세요 2018. 8. 13. 10:09

터키 환율(리라) 조회계산, 터키 환율 폭락. 터키 여행에 좋을까? 터키환율과 원화환율 관계있나?


터키 리라의 환율 조회해보셨나요? 계산해보시면 깜짝 놀랄정도로 떨어진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로인해 한국의 원화 환율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터키 리라화란, 터키 환율 추이>

터키의 통화. ISO 4217코드는 TRY트라이, 약칭은 TL입니다. 보조단위로 쿠루쉬(약칭 Kr)가 있습니다. 한국어와 마찬가지로 수사 뒤에는 복수형을 사용하지 않는 터키어 문법상 리라와 쿠루쉬 둘 다 복수형태는 존재하지 않는데요. 



2015년 12월 당시 환율은 대략 400원/₺ 정도인데 2013년 9월 이후 많이 내려가서 500원대인 거고, 비싸면 700원대까지도 변동됩니다. 2013 터키 시위 이후 적발된 대규모 금융 비리에 에르도안 총리까지 연루되었다는 설이 돌고 1월 28일자로 터키에서 금리 인상을 시도해 어떻게든 환율방어를 하려 했지만, 1월 30일 이후 다시 폭락하였습니다. 


-터키 리라화-


달러 환율은 1월 29일 유럽증시 마감기준으로 달러당 2.30리라 선을 돌파했었고, 2018년 7월에만 해도 4.70리라 선에서 왔다갔다 하고 있었지만 8월 첫날 5를 찍더니 미국으로부터 제재를 맞으면서 8월 10일 기준으로 175원/₺, 6.87₺/달러가 되기도 했습니다. 2018년 들어 40% 폭락한 것으로 화제가 되었죠.



이렇게 터키환율이 폭락한 가운데, 터키 여행을 준비하시던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으로 다가 올 수 있으나 한편으로는 치안 등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지 걱정하는 모습들도 함께 보였습니다.


-아름다운 나라 터키-


<터키환율 조희/계산 여기서하면 편리합니다, 다음포탈>

https://search.daum.net/search?w=tot&DA=YZR&t__nil_searchbox=btn&sug=&sugo=&q=%ED%84%B0%ED%82%A4+%ED%99%98%EC%9C%A8




<터키환율과 원화환율 관계가 있을까?>


터키 환율이 포털 사이트 실시간 순위에 오른 가운데 13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상승세로 출발했습니다. 터키발 금융시장 불안 때문에 원/달러 환율이 달러당 1,130원대에 거래를 시작했는데요. 원/달러 환율은 오전 9시 10분 현재 달러당 1,130.3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전 거래일 종가보다 1.4원 상승했습니다. 환율은 3.1원 오른 1,132.0원에 개장했습니다. 




이렇게 원달러 환율이 오른 이유는 지난주 후반 불거진 터키발 리스크가 전이할 수 있다는 불안감에 위험자산 기피 심리가 자극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터키발 불안은 터키와 미국의 관계 악화로 증폭되었습니다. 미국이 자국 목사 구금을 이유로 터키 장관 2명에게 제재를 부과한 일을 두고 터키 정부 대표단과 미국 국무부 당국자들이 만났지만 회담은 성과 없이 끝났기 때문이죠. 



여기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터키산 알루미늄, 철강 관세를 기존의 두 배 수준으로 상향할 방침이라고 밝히면서 불에 기름을 끼얹은 꼴이 됐습니다. 즉, 미국이 터키에 관세 폭탄을 먹이게 된 것입니다. 가뜩이나 구제금융설이 돌 정도로 터키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가운데 미국과의 관계 악화 소식이 전해지자 금융시장에서는 터키 자산 투매 심리가 이어진 것이죠. 



10일 터키 리라화 환율은 전일 대비 약 16% 절하했습니다 문제는 유로존이 터키 익스포저(노출도)가 높다는 점입니다. 이에 유로화 가치도 떨어졌고 그 여파로 미국 달러화가 강세를 나타내는 모양새입니다. 원/달러 환율은 터키발 불안감으로 이미 지난 10일 11.7원이나 상승 마감합니다. 



터키에겐 불행이지만, 터키 외 국가에는 터키발 불안이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시각이 우세한 상태입니다. "터키 문제로 은행 시스템에 적색경보가 울릴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것이 시장의 중론"이라며 "수급상 1,130원에서 대기 중인 네고(달러화 매도) 등에 대한 경계감도 있다"고 전망한 경제학자도 있습니다. 



이는 터키 리스크는 국내 시장으로 직접 영향을 줄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 지배적이기 때문입니다. ‘터키 리라화 가치 하락→유로화 가치 하락→달러화 가치 상승→중국 위안화와 원화 가치의 동반 하락’ 순서를 거칠 가능성이 높은데요. 터키 리라화에서 원화에까지 경로가 많은 만큼, 영향이 희석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환율 계산 및 조회는 앞으로의 추이를 보시면서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한 나라의 통화가 40%가량 떨어지다니 정말 놀랍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