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회이슈

김지은 그루밍이란 뜻

욜로하세요 2018. 8. 20. 09:46

김지은 '그루밍' 상태 아니다? 그루밍이란? 그루밍 성범죄 뜻


안희정 전 충남지사에게 무죄를 선고한 1심 재판부가 김지은씨가 '그루밍'상태였다는 전문가 의견을 인정하지 않은 가운데, '그루밍'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루밍이란 무엇일까요? 


'그루밍 뜻'은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호감을 얻거나 돈독한 관계를 만들어 심리적으로 지배한 뒤에 성폭력을 가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게 무슨말일까요? 



보통 가해자들은 피해자에게 계획적으로 접근해 공통의 관심사를 나누거나 원하는 것을 들어주면서 신뢰를 쌓습니다. 그 이후 서로 비밀을 만들며 피해자가 자신에게 의존하도록 만들고, 피해자가 성적 가해 행동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길들다라는 의미이죠.



더욱이 피해자가 이를 벗어나려고 하면 회유하거나 협박하면서 폭로를 막기도 하는데요. 그루밍 성범죄는 피해자들이 보통 자신이 학대당하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는 점, 표면적으로 피해자가 성관계에 동의한 것처럼 보여 수사나 처벌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그 문제가 심각하다는 평이 많습니다. 



한편, 재판부는 안희정의 무죄 선고 이유에 대해 "그루밍은 미성년자에게 주로 일어나는 것으로 전문직으로 활동하는 성인 여성의 경우 단기간에 그루밍에 이를 수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김지은씨가 '그루밍'상태였다는 전문가 의견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루밍 성범죄, 그루밍이란? 자세히 알아보기>

[다음백과 출처]


잠재적 가해자가 성적 착취를 목적으로 아동이나 청소년과 친밀한 관계를 만드는 수법을 말합니다. 그루밍(Grooming)이란 ‘다듬다, 길들이다’라는 뜻으로, 사전에 피해자와 신뢰 관계를 형성해 성적 학대가 쉽게 이뤄지도록 만들고 학대가 시작된 뒤에는 이를 은폐하기 위해 하는 행위 전반을 의미합니다. 



주로 취약한 환경에 놓인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접근해 신뢰를 얻은 다음 성적 학대를 시작하며, 이후로는 회유나 협박을 통해 폭로를 막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그루밍은 아동·청소년 대상 성폭력에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수법입니다. 특히 학대가 일어나기 전에 피해자와 신뢰·지배 관계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는데요. 



아동·청소년 피해자가 자신의 피해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두려움으로 인해 피해가 오랜 시간 지속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행법상 범죄로 포섭할 수 있는 관련 법규가 미비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그루밍 성범죄 특징>


가해자들은 성적으로 착취할 대상을 선정한 뒤, 오랜 기간 친절하게 대해주며 피해자를 길들인다고 합니다. 피해자는 이 과정을 통해 가해자에게 호감을 느끼고 신뢰하게 되는데요, 특히 인정과 애정을 받고 싶은 욕구가 큰 아동·청소년일수록 그루밍을 거치며 가해자와 종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하네요.



그루밍을 통한 성적 착취의 가장 큰 문제는 신뢰를 바탕으로 학대가 진행된다는 점입니다. 피해자는 가해자에게 호감을 느끼거나 신뢰하고 있어 스스로 학대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자발적으로 동의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는 것이죠. 



이후 피해 사실을 인지하게 되더라도 성적 피해가 있었던 당시 왜 적극적으로 신고하지 않았는지를 설명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는 경우가 많고 결과적으로 가해자에 대한 처벌을 어렵게 만드는 이유로 작용합니다.



다시 뉴스로 돌아가서, 재판부는 안희정 전 지사가 김지은 씨와 텔레그램에서 주고받은 대화 내용을 근거로 안 전 지사를 '권위적이라거나 관료적이었던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평가했습니다. 재판부는 해당 메시지에서 안 전 지사가 나이와 직급이 낮은 피해자를 존중하는 표현 등을 종종 사용한 것을 들어 고압적 태도를 취한 것으로 보지 않았다고저 전해지는데요. 



반면 김지은 씨에 대해서는 얼마나 저항을 했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지난해 7월 30일 러시아 출장 당시 발생한 상황에 대해 김 씨가 심리적으로 위축된 상태가 아니었으며 안 전 지사가 위력적 분위기를 만들었거나 물리력을 행사한 것도 보이지 않는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안 전 지사가 '외로우니 나를 위로해 달라', '나를 안아라'는 취지로 강요했다고 하더라도 이런 행위가 정치적, 사회적 지위 내지 권력을 남용한 정도에 이른 것으로 단언하기 어렵다"며 "안 전 지사가 이를 위력의 행사로 인식했을지도 의문"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사건은 조금더 지켜봐야할 것 같은데요, 그루밍이란, 그루밍 뜻, 그루밍 섬범죄나 그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보통 아동이나 청소년들에게 이루어지는 성범죄라는 점을 볼 때, 그리고 처벌이 어렵다는 점을 볼 때 앞으로 제도적이 방안이 잘 마련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