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8 입춘 날짜 시간&입춘대길 건양다경뜻


추운 겨울이 이제 봄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입춘이 드디어 일주일도 남지 않았는데요, 입춘이란(뜻) 24절기 중 첫 번째 절기에 해당하며, 새해를 상징하는 절기로 여러 가지 민속적인 행사가 행해진다고 합니다. 


절기상 진정한 새해를 맞는 것인데요. 이번 겨울이 유독 추워서 그런지 입춘이 너무나 반갑네요.



입춘이라하면 말씀드린바와 같이 24절기 중 첫번째 절기다 보니, 2018년 입춘 날짜와 입춘 시간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고 계십니다.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2018년 입춘 날짜, 입춘 시간]

'2018년 2월 4일 오전 6시 28분' 


[입춘 행사-입춘첩]

입춘은 새해를 상징하는 절기로서, 이날 여러가지 민속적인 행사가 행해지는데요. 입춘첩(立春帖)을 써 붙이는 것도 대표적인 입춘 행사 중 하나입니다. 



입춘첩은 다른말로 춘축(春祝)·입춘축(立春祝)이라고도 하며, 각 가정에서 대문기둥이나 대들보·천장 등에 좋은 뜻의 글귀를 써서 붙이는 것을 말합니다. 아무래도 새해 소망을 가득 담아서 쓰시는데요. 


일반적으로 쓰시는 문구가 바로 '입춘대길(立春大吉) 건양다경(建陽多慶)' 입니다. 때문에 입춘을 검색하시면 입춘대길 건양다경에 대한 연관검색어가 반드시 있고, 그 뜻에 대해 궁금해 하시죠. 



입춘대길(立春大吉) 건양다경(建陽多慶)뜻은 "입춘에는 크게 좋은 일이 생기고, 새해에는 기쁜 일이 많기를 바랍니다"라는 뜻입니다. 참 좋은 뜻이죠. 이만큼 좋은 새해 인사도 없을 것 같습니다. 입춘 인사말로도 제격이겠네요.


다른 입춘 인사말이나 입춘첩에 쓸만한 문구를 확인해볼까요? 

"산처럼 장수하고, 바다처럼 부유해지기를 바랍니다"라는 뜻의 수여산(壽如山) 부여해(富如海), "땅을 쓸면 황금이 나오고, 문을 열면 온갖 복이 들어오기를 바랍니다"라는 뜻의 '소지황금출(掃地黃金出) 개문백복래(開門百福來)' 같은 것들도 좋은 입춘 인사말 혹은 입춘첩의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입춘에는 어떤 음식을 주로 먹을까요? 입춘의 기간에 먹을 수 있는 음식도 아쉽게 많이 없습니다. 아직까지 열매를 맺기에는 부족한 시점이기 때문인데요. 그래서그런지 입춘 음식도 따로나오진 않고 있습니다. 



오히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식사인 비빔밥이나 부침개 등 여러 나물 음식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봄이 오는 활동하기 좋아지는 시기인 만큼 가까운 산이나 들로 여행을 다녀오는 것을 더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2018년 입춘 날짜, 시간, 풍속, 입춘대길 건양다경뜻에 대해 확인해보았는데요. 



여러분들께도 입춘에는 크게 좋은 일이 생기고, 새해에는 기쁜 일이 많기를 바랍니다!!

댓글